행위

"리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창원아트위키

(새 문서: 리듬(rhythm) ==단어의 유래== <흐름(rheo)> 나 <움직임>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리트모스(rhythmos)"에서 유래 ==여러가지 정의== - 시간적으로 움...)
 
(여러가지 정의)
5번째 줄: 5번째 줄:
  
 
==여러가지 정의==
 
==여러가지 정의==
- 시간적으로 움직이는 모든 것을 질서 있게 조정하는 것 <ref>Paul C. Principles of Rhythm. New York, Franco Colombo Inc., 1964 : 241</ref>
+
*시간적으로 움직이는 모든 것을 질서 있게 조정하는 것 <ref>Paul C. Principles of Rhythm. New York, Franco Colombo Inc., 1964 : 241</ref>
- 서로 다른 요소들로 된 구조 안에서 그 요소들이 박이나 악센트가 되어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ref>웹스터 사전</ref>
+
*서로 다른 요소들로 된 구조 안에서 그 요소들이 박이나 악센트가 되어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ref>웹스터 사전</ref>
- 운동의 질서 <ref>플라톤(Platon)의 저서 - 노모스(법률편)</ref>
+
*운동의 질서 <ref>플라톤(Platon)의 저서 - 노모스(법률편)</ref>
- 선천적으로 부여된 질서(심장의 고동, 호흡, 보행)에서 특정 리듬형을 부여하여, 그 소리를 강박과 약박의 규칙적인 맥박으로 듣게 되는데 이에 대한 자기 자신만의 시간에 대한 인식을 리듬에 의해 조직화 하는것<ref>Sadie S.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Washington D. C. Macmillan & Co. Ltd. 1980 : Vol. 15, 804</ref>
+
*선천적으로 부여된 질서(심장의 고동, 호흡, 보행)에서 특정 리듬형을 부여하여, 그 소리를 강박과 약박의 규칙적인 맥박으로 듣게 되는데 이에 대한 자기 자신만의 시간에 대한 인식을 리듬에 의해 조직화 하는것<ref>Sadie S.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Washington D. C. Macmillan & Co. Ltd. 1980 : Vol. 15, 804</ref>
- 건축물의 대칭적인 균형, 회화와 조각 작품의 조화, 무용의 양식, 시의 정영한 운율 등 각각 그 영역에서의 리듬적 요구에 순응하여 나타난 것들<ref>윤양석. 음악의 이해.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1987 : 23</ref>
+
*건축물의 대칭적인 균형, 회화와 조각 작품의 조화, 무용의 양식, 시의 정영한 운율 등 각각 그 영역에서의 리듬적 요구에 순응하여 나타난 것들<ref>윤양석. 음악의 이해.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1987 : 23</ref>
- "태초에 리듬이 있었다." <ref>한스 폰 뷜로(Hans von Bülow)</ref>
+
*"태초에 리듬이 있었다." <ref>한스 폰 뷜로(Hans von Bülow)</ref>
- 악센트가 있는 1개의 박과 악센트가 없는 1개, 혹은 그 이상의 박과의 상호관계를 포함하는 음길이의 변화<ref>변주희. 바르톡 피아노 음악에 나타난 리듬기법에 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8 : 4</ref>
+
*악센트가 있는 1개의 박과 악센트가 없는 1개, 혹은 그 이상의 박과의 상호관계를 포함하는 음길이의 변화<ref>변주희. 바르톡 피아노 음악에 나타난 리듬기법에 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8 : 4</ref>

2016년 6월 21일 (화) 12:40 판

리듬(rhythm)

단어의 유래

<흐름(rheo)> 나 <움직임>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리트모스(rhythmos)"에서 유래

여러가지 정의

  • 시간적으로 움직이는 모든 것을 질서 있게 조정하는 것 [1]
  • 서로 다른 요소들로 된 구조 안에서 그 요소들이 박이나 악센트가 되어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2]
  • 운동의 질서 [3]
  • 선천적으로 부여된 질서(심장의 고동, 호흡, 보행)에서 특정 리듬형을 부여하여, 그 소리를 강박과 약박의 규칙적인 맥박으로 듣게 되는데 이에 대한 자기 자신만의 시간에 대한 인식을 리듬에 의해 조직화 하는것[4]
  • 건축물의 대칭적인 균형, 회화와 조각 작품의 조화, 무용의 양식, 시의 정영한 운율 등 각각 그 영역에서의 리듬적 요구에 순응하여 나타난 것들[5]
  • "태초에 리듬이 있었다." [6]
  • 악센트가 있는 1개의 박과 악센트가 없는 1개, 혹은 그 이상의 박과의 상호관계를 포함하는 음길이의 변화[7]
  • Paul C. Principles of Rhythm. New York, Franco Colombo Inc., 1964 : 241
  • 웹스터 사전
  • 플라톤(Platon)의 저서 - 노모스(법률편)
  • Sadie S. 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Washington D. C. Macmillan & Co. Ltd. 1980 : Vol. 15, 804
  • 윤양석. 음악의 이해.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1987 : 23
  • 한스 폰 뷜로(Hans von Bülow)
  • 변주희. 바르톡 피아노 음악에 나타난 리듬기법에 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8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