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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베르그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근대 음악에서부터 현대 음악에 이르는 '무조 음악'의 작곡법을 기초로 하여 '12음 기법'이라는 새로운 작곡 기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오늘날 그가 12음 기법의 창안자라 불리는 이유는 아무래도 그 기법을 주로 연구하고 작품활동을 하였기 때문인것으로 보인다. 거쳐온 시대 순에 따라 그의 작품은 4개의 시기로 분류 할 수 있다. | 쉔베르그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근대 음악에서부터 현대 음악에 이르는 '무조 음악'의 작곡법을 기초로 하여 '12음 기법'이라는 새로운 작곡 기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오늘날 그가 12음 기법의 창안자라 불리는 이유는 아무래도 그 기법을 주로 연구하고 작품활동을 하였기 때문인것으로 보인다. 거쳐온 시대 순에 따라 그의 작품은 4개의 시기로 분류 할 수 있다. | ||
− | * | + | *제1기(1874~1908) 후기 바그너리즘-후기낭만파 어법의 시기 |
− | *2-무조음악의 시기 | + | ** 독일 전통음악을 재정립하는 것이라 판단하여 바흐, 베토벤, 브람스, 바그너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요소 받아들임 |
− | * | + | ** 초기의 성악곡(Op. 1, 2, 3, 6)들은 브람스의 영향을 받음 |
− | * | + | ** [정야(고요한 밤)](1899), [구레의 노래](1901) 등은 바그너의 영향으로 심한 반음계적 화성과 전과음, 복잡하고 다양한 유형과 수단 사용 |
+ | ** 1차 세계대전 발발 전까지 20년까지 ‘조표’를 사용, 조성의 테두리 내에서 반음계 사용이 증가 | ||
+ | ** 후기 낭만시대 마지막 형태를 유지, 무조로 넘어가기 바로 전 단계의 대표적인 성향 | ||
+ | *제2기(1908~1914) 무조적 표현주의-무조음악의 시기 | ||
+ | ** 19세기 후반부터 나타난 중심조성을 흐리게 하는 반음계적 진행 | ||
+ | ** 무조의 비음악적인 비유 보다는 범조성(Pantonality) | ||
+ | ** 12음 기법의 시기로 연결되는 교량의 역할 | ||
+ | ** 조성을 부정하는 방법으로 Motivic technique, Cell technique를 자주 사용 | ||
+ | ** 몇 개의 음이 선율이나 리듬에서 변주되어 다시 나타나게 됨 | ||
+ | *제3기(1923~1933) 12음렬-12음기법의 시기 | ||
+ | ** 자원을 본질적 구성상의 기능을 보존하는, 인식할 수 있을 만한 한계 내에서 확장하는데 만족했던 기조 | ||
+ | ** 복잡한 음향안에서 화음의 근음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 | ||
+ | ** 협화음을 배제한 불협화음을 사용하는 조성없는 단계를 추구 | ||
+ | ** 조성 조직의 전통적 방법은 그 기능을 상실 | ||
+ | ** “오직 서로 관계있는 12음을 가지고 작곡하는 방법” | ||
+ | *** 구성요소 | ||
+ | **** 12음 기법(Original, Inversion, Retrograde, Retrograde Inversion) | ||
+ | **** 형식에 관해서 쉔베르크는 구 시대의 형식을 도입, 베버른은 리듬과 악식에도 그 원칙 사용 | ||
+ | *제4기(1933~1951) 미국-미국망명의 시기 | ||
+ | ** 미국에서 작품활동을 하던 시기로 12음 기법을 더욱 가공 | ||
+ | ** 대표곡 : Violin Concert, Op. 36, String Quartet, Op. 37, No. 4, String trio, Op. 45 | ||
+ | ** 조성으로 작곡 : Kol Nidre, Op. 39, Variation on a Recitative, Op. 40, Theme and Variation, Op. 43 | ||
+ | ** 두 기법을 공동으로 사용: 나폴레옹을 찬양하는 노래, Op. 41, 바르샤바의 생존자 Op. 46 | ||
=== 작품 목록 === | === 작품 목록 === |
2014년 1월 30일 (목) 16:38 판
Arnold Schoenberg(아놀드 쉔베르그, 1874~1951)
발자취
쉔베르그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근대 음악에서부터 현대 음악에 이르는 '무조 음악'의 작곡법을 기초로 하여 '12음 기법'이라는 새로운 작곡 기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오늘날 그가 12음 기법의 창안자라 불리는 이유는 아무래도 그 기법을 주로 연구하고 작품활동을 하였기 때문인것으로 보인다. 거쳐온 시대 순에 따라 그의 작품은 4개의 시기로 분류 할 수 있다.
- 제1기(1874~1908) 후기 바그너리즘-후기낭만파 어법의 시기
- 독일 전통음악을 재정립하는 것이라 판단하여 바흐, 베토벤, 브람스, 바그너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요소 받아들임
- 초기의 성악곡(Op. 1, 2, 3, 6)들은 브람스의 영향을 받음
- [정야(고요한 밤)](1899), [구레의 노래](1901) 등은 바그너의 영향으로 심한 반음계적 화성과 전과음, 복잡하고 다양한 유형과 수단 사용
- 1차 세계대전 발발 전까지 20년까지 ‘조표’를 사용, 조성의 테두리 내에서 반음계 사용이 증가
- 후기 낭만시대 마지막 형태를 유지, 무조로 넘어가기 바로 전 단계의 대표적인 성향
- 제2기(1908~1914) 무조적 표현주의-무조음악의 시기
- 19세기 후반부터 나타난 중심조성을 흐리게 하는 반음계적 진행
- 무조의 비음악적인 비유 보다는 범조성(Pantonality)
- 12음 기법의 시기로 연결되는 교량의 역할
- 조성을 부정하는 방법으로 Motivic technique, Cell technique를 자주 사용
- 몇 개의 음이 선율이나 리듬에서 변주되어 다시 나타나게 됨
- 제3기(1923~1933) 12음렬-12음기법의 시기
- 자원을 본질적 구성상의 기능을 보존하는, 인식할 수 있을 만한 한계 내에서 확장하는데 만족했던 기조
- 복잡한 음향안에서 화음의 근음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
- 협화음을 배제한 불협화음을 사용하는 조성없는 단계를 추구
- 조성 조직의 전통적 방법은 그 기능을 상실
- “오직 서로 관계있는 12음을 가지고 작곡하는 방법”
- 구성요소
- 12음 기법(Original, Inversion, Retrograde, Retrograde Inversion)
- 형식에 관해서 쉔베르크는 구 시대의 형식을 도입, 베버른은 리듬과 악식에도 그 원칙 사용
- 구성요소
- 제4기(1933~1951) 미국-미국망명의 시기
- 미국에서 작품활동을 하던 시기로 12음 기법을 더욱 가공
- 대표곡 : Violin Concert, Op. 36, String Quartet, Op. 37, No. 4, String trio, Op. 45
- 조성으로 작곡 : Kol Nidre, Op. 39, Variation on a Recitative, Op. 40, Theme and Variation, Op. 43
- 두 기법을 공동으로 사용: 나폴레옹을 찬양하는 노래, Op. 41, 바르샤바의 생존자 Op. 46
작품 목록
- 교향곡
- 정화된 밤
- 펠리아스와 멜리장드
- 구레의 노래
- 5개의 피아노곡 op. 23
- 바르샤바의 생존자
- 관현악을 위한 변주곡 op. 31
- 바이올린 협주곡 op. 36
- 실내 교향곡 1번 op. 9
- 달의 피에로
- 5개의 관현악곡 op. 16
- 극음악
- 기대
- 가곡
- 달의 피에로
- 오페라
- 모세와 아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