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아놀드 쉔베르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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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in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30일 (목) 16:38 판 (발자취)

Arnold Schoenberg(아놀드 쉔베르그, 1874~1951)

발자취

쉔베르그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근대 음악에서부터 현대 음악에 이르는 '무조 음악'의 작곡법을 기초로 하여 '12음 기법'이라는 새로운 작곡 기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오늘날 그가 12음 기법의 창안자라 불리는 이유는 아무래도 그 기법을 주로 연구하고 작품활동을 하였기 때문인것으로 보인다. 거쳐온 시대 순에 따라 그의 작품은 4개의 시기로 분류 할 수 있다.

  • 제1기(1874~1908) 후기 바그너리즘-후기낭만파 어법의 시기
    • 독일 전통음악을 재정립하는 것이라 판단하여 바흐, 베토벤, 브람스, 바그너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요소 받아들임
    • 초기의 성악곡(Op. 1, 2, 3, 6)들은 브람스의 영향을 받음
    • [정야(고요한 밤)](1899), [구레의 노래](1901) 등은 바그너의 영향으로 심한 반음계적 화성과 전과음, 복잡하고 다양한 유형과 수단 사용
    • 1차 세계대전 발발 전까지 20년까지 ‘조표’를 사용, 조성의 테두리 내에서 반음계 사용이 증가
    • 후기 낭만시대 마지막 형태를 유지, 무조로 넘어가기 바로 전 단계의 대표적인 성향
  • 제2기(1908~1914) 무조적 표현주의-무조음악의 시기
    • 19세기 후반부터 나타난 중심조성을 흐리게 하는 반음계적 진행
    • 무조의 비음악적인 비유 보다는 범조성(Pantonality)
    • 12음 기법의 시기로 연결되는 교량의 역할
    • 조성을 부정하는 방법으로 Motivic technique, Cell technique를 자주 사용
    • 몇 개의 음이 선율이나 리듬에서 변주되어 다시 나타나게 됨
  • 제3기(1923~1933) 12음렬-12음기법의 시기
    • 자원을 본질적 구성상의 기능을 보존하는, 인식할 수 있을 만한 한계 내에서 확장하는데 만족했던 기조
    • 복잡한 음향안에서 화음의 근음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
    • 협화음을 배제한 불협화음을 사용하는 조성없는 단계를 추구
    • 조성 조직의 전통적 방법은 그 기능을 상실
    • “오직 서로 관계있는 12음을 가지고 작곡하는 방법”
      • 구성요소
        • 12음 기법(Original, Inversion, Retrograde, Retrograde Inversion)
        • 형식에 관해서 쉔베르크는 구 시대의 형식을 도입, 베버른은 리듬과 악식에도 그 원칙 사용
  • 제4기(1933~1951) 미국-미국망명의 시기
    • 미국에서 작품활동을 하던 시기로 12음 기법을 더욱 가공
    • 대표곡 : Violin Concert, Op. 36, String Quartet, Op. 37, No. 4, String trio, Op. 45
    • 조성으로 작곡 : Kol Nidre, Op. 39, Variation on a Recitative, Op. 40, Theme and Variation, Op. 43
    • 두 기법을 공동으로 사용: 나폴레옹을 찬양하는 노래, Op. 41, 바르샤바의 생존자 Op. 46

작품 목록

  • 교향곡
    • 정화된 밤
    • 펠리아스와 멜리장드
    • 구레의 노래
    • 5개의 피아노곡 op. 23
    • 바르샤바의 생존자
    • 관현악을 위한 변주곡 op. 31
    • 바이올린 협주곡 op. 36
    • 실내 교향곡 1번 op. 9
    • 달의 피에로
    • 5개의 관현악곡 op. 16
  • 극음악
    • 기대
  • 가곡
    • 달의 피에로
  • 오페라
    • 모세와 아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