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아놀드 쉔베르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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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in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30일 (목) 16:42 판 (발자취)

Arnold Schoenberg(아놀드 쉔베르그, 1874~1951)

발자취

    • 1874년 9월 13일 비엔나 출생, 부모님의 영향으로 헝가리 국민성을 이어받음
    • 8~9세 때 바이올린, 첼로 습득
    • 친구와의 연주를 위해 2~4중주 현악 실내악곡 작곡
    • 11세 중학교 친구에게서 화성악과 청음 배움, 행진곡 무곡 작곡
    • 15세 부친사망으로 생계유지를 위해 학업 중단 하고 은행에 취직
    • 1893년 아마추어 오케스트라에 입단하여 제믈린스키에게 대위법을 정식으로 배움(유일한 정식 교육, 19세)
    • 1894년 J. Labor의 권유로 음악에 전념, 작은 합창단의 지휘자로 편곡을 하면서 생계 유지(20세)
    • 1902년 1900~1901년 작곡한 구레의 노래에 감탄한 R. 슈트라우스가 슈테른 컨서바토리에서 강의하게 해줌(28세)
    • 1903년 비엔나의 여학교에서 강의
    • 1904년 개인지도를 하면서 베르크와 베베른과 만남, 제믈린스키와 함께 ‘창조적인 음악단체‘ 설립
    • 1918년 사설 음악 연주 협회 설립(44세, 체코로 이민)
    • 1933년 나치정권을 피하여 미국으로 이민
    • 1944년 교육계에서 은퇴 이후 7년간 작품 활동
    • 1951년 작고
  • 대사
    • 1914~1918 제 1 차 세계대전 (영국, 프랑스, 러시아 연합과 독일, 오스트리아 동맹의 전장)
    • 1918~1919 스페인 독감(제1차 세계 대전의 종식, 1억명 사망)
    • 1939~1941 제 2 차 세계대전 (영국 독일전쟁, 독일 소련전쟁, 중국 일본 전쟁 태평양 전쟁)

작품어법

쉔베르그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 근대 음악에서부터 현대 음악에 이르는 '무조 음악'의 작곡법을 기초로 하여 '12음 기법'이라는 새로운 작곡 기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오늘날 그가 12음 기법의 창안자라 불리는 이유는 아무래도 그 기법을 주로 연구하고 작품활동을 하였기 때문인것으로 보인다. 거쳐온 시대 순에 따라 그의 작품은 4개의 시기로 분류 할 수 있다.

  • 제1기(1874~1908) 후기 바그너리즘-후기낭만파 어법의 시기
    • 독일 전통음악을 재정립하는 것이라 판단하여 바흐, 베토벤, 브람스, 바그너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요소 받아들임
    • 초기의 성악곡(Op. 1, 2, 3, 6)들은 브람스의 영향을 받음
    • [정야(고요한 밤)](1899), [구레의 노래](1901) 등은 바그너의 영향으로 심한 반음계적 화성과 전과음, 복잡하고 다양한 유형과 수단 사용
    • 1차 세계대전 발발 전까지 20년까지 ‘조표’를 사용, 조성의 테두리 내에서 반음계 사용이 증가
    • 후기 낭만시대 마지막 형태를 유지, 무조로 넘어가기 바로 전 단계의 대표적인 성향
  • 제2기(1908~1914) 무조적 표현주의-무조음악의 시기
    • 19세기 후반부터 나타난 중심조성을 흐리게 하는 반음계적 진행
    • 무조의 비음악적인 비유 보다는 범조성(Pantonality)
    • 12음 기법의 시기로 연결되는 교량의 역할
    • 조성을 부정하는 방법으로 Motivic technique, Cell technique를 자주 사용
    • 몇 개의 음이 선율이나 리듬에서 변주되어 다시 나타나게 됨
  • 제3기(1923~1933) 12음렬-12음기법의 시기
    • 자원을 본질적 구성상의 기능을 보존하는, 인식할 수 있을 만한 한계 내에서 확장하는데 만족했던 기조
    • 복잡한 음향안에서 화음의 근음은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
    • 협화음을 배제한 불협화음을 사용하는 조성없는 단계를 추구
    • 조성 조직의 전통적 방법은 그 기능을 상실
    • “오직 서로 관계있는 12음을 가지고 작곡하는 방법”
      • 구성요소
        • 12음 기법(Original, Inversion, Retrograde, Retrograde Inversion)
        • 형식에 관해서 쉔베르크는 구 시대의 형식을 도입, 베버른은 리듬과 악식에도 그 원칙 사용
  • 제4기(1933~1951) 미국-미국망명의 시기
    • 미국에서 작품활동을 하던 시기로 12음 기법을 더욱 가공
    • 대표곡 : Violin Concert, Op. 36, String Quartet, Op. 37, No. 4, String trio, Op. 45
    • 조성으로 작곡 : Kol Nidre, Op. 39, Variation on a Recitative, Op. 40, Theme and Variation, Op. 43
    • 두 기법을 공동으로 사용: 나폴레옹을 찬양하는 노래, Op. 41, 바르샤바의 생존자 Op. 46

작품 목록

  • 교향곡
    • 정화된 밤
    • 펠리아스와 멜리장드
    • 구레의 노래
    • 5개의 피아노곡 op. 23
    • 바르샤바의 생존자
    • 관현악을 위한 변주곡 op. 31
    • 바이올린 협주곡 op. 36
    • 실내 교향곡 1번 op. 9
    • 달의 피에로
    • 5개의 관현악곡 op. 16
  • 극음악
    • 기대
  • 가곡
    • 달의 피에로
  • 오페라
    • 모세와 아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