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ide the Cradle, Op.68"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창원아트위키
85번째 줄: | 85번째 줄: | ||
마. 21~27마디는 연속 부속화음으로 진행된다.(반음계적) | 마. 21~27마디는 연속 부속화음으로 진행된다.(반음계적) | ||
+ | |||
+ | === Period 별 분석 === | ||
+ | |||
+ | {| style="width: 500px" border="1" cellpadding="1" cellspacing="1" | ||
+ | |- | ||
+ | ! scope="col" | 구분<br/> | ||
+ | ! scope="col" | Period A<br/> | ||
+ | ! scope="col" | Period B<br/> | ||
+ | ! scope="col" | 비고<br/> | ||
+ | |- | ||
+ | | 조성<br/> | ||
+ | | E Major<br/> | ||
+ | | E > A > E Major<br/> | ||
+ | | <br/> | ||
+ | |- | ||
+ | | 선율<br/> | ||
+ | | | ||
+ | 꾸밈음이 있다.<br/>왼손선율 근접한 움직임<br/>Bass 지속음 사용 | ||
+ | |||
+ | | 꾸밈음이 없다.<br/>왼손선율 도약(하행)<br/>Bass 지속음 없음<br/> | ||
+ | | <br/> | ||
+ | |- | ||
+ | | 리듬<br/> | ||
+ | | 정박리듬<br/> | ||
+ | | 첫박 쉼표 시작(왼손)<br/>-당김 리듬 효과<br/> | ||
+ | | <br/> | ||
+ | |- | ||
+ | | 악상기호<br/> | ||
+ | | p > f<br/> | ||
+ | | pp > ppp<br/> | ||
+ | | <br/> | ||
+ | |- | ||
+ | | 템포<br/> | ||
+ | | Tempo 변화 없음<br/> | ||
+ | | rit. 의 사용<br/> | ||
+ | | <br/> | ||
+ | |- | ||
+ | | Texture<br/> | ||
+ | | 4개의 선율<br/> | ||
+ | | 3개의 선율<br/> | ||
+ | | <br/> | ||
+ | |- | ||
+ | | 음역<br/> | ||
+ | | 음역의 변화가 거의 없음<br/> | ||
+ | | 낮은 음자리표와 높은 음자리표의 혼용<br/>왼손 옥타브 연주<br/>끝부분 오른손 음역 확대<br/> | ||
+ | | <br/> | ||
+ | |} | ||
+ | |||
+ | === Period A와 B의 공통점 === | ||
+ | |||
+ | *온음계적 선율진행 | ||
+ | *리듬이 크게 벗어나지 않음(16분 음표는 사용하지 않음) | ||
+ | *같은 선율과 음형의 반복 | ||
+ | |||
+ | |||
+ | |||
+ | === Coda(종결구)의 내용 === | ||
+ | |||
+ | *A의 요소와 B의 요소가 사용 | ||
+ | *옥타브 음역의 사용(8va..) | ||
+ | *p > ppp 사라지듯이 | ||
+ | *한 요소의 선율이 명확하게 확립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꼬리를 물고 반복(Coda 의 일반적인 특징) | ||
+ | * a' 의 오른손 선율이 왼손으로 옮겨감 |
2014년 5월 12일 (월) 18:16 판
목차
Beside the Cradle, Op.68 No. 5
개요
그리그(E. 그리그)의 Beside the Cradle(요람 옆에서)는 제목 처럼 어머니의 잔잔한 목소리로 부르는 자장가처럼 조용하고 편안한 느낌의 곡이다.
구성
총 43마디의 Ternary Form(세도막 형식)이며, 3 Period 와 11 Phrase로 구성되어 있다.
Period |
Phrase |
마디 |
기타 |
---|---|---|---|
A
|
a
|
1-2(2마디)
|
|
a'
|
3-4(2마디)
|
| |
b
|
5-6(2마디)
|
Elided Cadence (생략된 종지)
| |
a"
|
7-8(2마디)
| ||
B
|
c
|
9-12(4마디)
|
2 마디씩
Sequence |
c'
|
13-16(4마디)
| ||
d
|
17-20(4마디)
| ||
d'
|
21-27(7마디)
| ||
A'
|
a
|
28-29(2마디)
|
|
a'
|
30-31(2마디)
|
| |
Coda(종결구)
|
32-43(12마디)
|
|
가. Modulationg Period : E Major로 시작하여, 13마디에서 A Major로 전조되었다가 16, 17마디를 통해 E Major로 되돌아간다.
나. Parallel construction Period : d' 와 coda를 제외한 나머지 Phrase가 모두 유사구조의 악절로 이루어져 있다.
다. Cadence
1) A - 반종지, feminine 마침
2) B - 반종지, feminine 마침
3) A' - 정격종지, 남성적 마침
4) 6마디의 마지막 박자가 다음 Phrase로 연결되는 Elided Cadence 로 이루어져 있다.
라. 비화성음과 변화음의 사용 : 5~8 마디까지 비화성음과 변화음이 사용되었다.
마. 21~27마디는 연속 부속화음으로 진행된다.(반음계적)
Period 별 분석
구분 |
Period A |
Period B |
비고 |
---|---|---|---|
조성 |
E Major |
E > A > E Major |
|
선율 |
꾸밈음이 있다. |
꾸밈음이 없다. 왼손선율 도약(하행) Bass 지속음 없음 |
|
리듬 |
정박리듬 |
첫박 쉼표 시작(왼손) -당김 리듬 효과 |
|
악상기호 |
p > f |
pp > ppp |
|
템포 |
Tempo 변화 없음 |
rit. 의 사용 |
|
Texture |
4개의 선율 |
3개의 선율 |
|
음역 |
음역의 변화가 거의 없음 |
낮은 음자리표와 높은 음자리표의 혼용 왼손 옥타브 연주 끝부분 오른손 음역 확대 |
|
Period A와 B의 공통점
- 온음계적 선율진행
- 리듬이 크게 벗어나지 않음(16분 음표는 사용하지 않음)
- 같은 선율과 음형의 반복
Coda(종결구)의 내용
- A의 요소와 B의 요소가 사용
- 옥타브 음역의 사용(8va..)
- p > ppp 사라지듯이
- 한 요소의 선율이 명확하게 확립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꼬리를 물고 반복(Coda 의 일반적인 특징)
- a' 의 오른손 선율이 왼손으로 옮겨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