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Beside the Cradle, Op.68

창원아트위키

Xein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5월 12일 (월) 18:17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Beside the Cradle, Op.68 No. 5

개요

그리그(E. Grieg)의 Beside the Cradle(요람 옆에서)는 제목 처럼 어머니의 잔잔한 목소리로 부르는 자장가처럼 조용하고 편안한 느낌의 곡이다.

구성

총 43마디의 Ternary Form(세도막 형식)이며, 3 Period 와 11 Phrase로 구성되어 있다.

Period

Phrase

마디

기타

A
a
1-2(2마디)

a'
3-4(2마디)

b
5-6(2마디)
Elided Cadence
(생략된 종지)
a"
7-8(2마디)
B
c
9-12(4마디)
2 마디씩
Sequence
c'
13-16(4마디)
d
17-20(4마디)
d'
21-27(7마디)
A'
a
28-29(2마디)

a'
30-31(2마디)

Coda(종결구)
32-43(12마디)

가. Modulationg Period : E Major로 시작하여, 13마디에서 A Major로 전조되었다가 16, 17마디를 통해 E Major로 되돌아간다.

나. Parallel construction Period : d' 와 coda를 제외한 나머지 Phrase가 모두 유사구조의 악절로 이루어져 있다.

다. Cadence

1) A - 반종지, feminine 마침

2) B - 반종지, feminine 마침

3) A' - 정격종지, 남성적 마침

4) 6마디의 마지막 박자가 다음 Phrase로 연결되는 Elided Cadence 로 이루어져 있다.

라. 비화성음과 변화음의 사용 : 5~8 마디까지 비화성음과 변화음이 사용되었다.

마. 21~27마디는 연속 부속화음으로 진행된다.(반음계적)

Period 별 분석

구분
Period A
Period B
비고
조성
E Major
E > A > E Major

선율

꾸밈음이 있다.
왼손선율 근접한 움직임
Bass 지속음 사용

꾸밈음이 없다.
왼손선율 도약(하행)
Bass 지속음 없음

리듬
정박리듬
첫박 쉼표 시작(왼손)
-당김 리듬 효과

악상기호
p > f
pp > ppp

템포
Tempo 변화 없음
rit. 의 사용

Texture
4개의 선율
3개의 선율

음역
음역의 변화가 거의 없음
낮은 음자리표와 높은 음자리표의 혼용
왼손 옥타브 연주
끝부분 오른손 음역 확대

Period A와 B의 공통점

  • 온음계적 선율진행
  • 리듬이 크게 벗어나지 않음(16분 음표는 사용하지 않음)
  • 같은 선율과 음형의 반복


Coda(종결구)의 내용

  • A의 요소와 B의 요소가 사용
  • 옥타브 음역의 사용(8va..)
  • p > ppp 사라지듯이
  • 한 요소의 선율이 명확하게 확립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꼬리를 물고 반복(Coda 의 일반적인 특징)
  •  a' 의 오른손 선율이 왼손으로 옮겨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