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디자인 용어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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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만국박람회-산업에 응용된 미술, 수정구의 건립, 이후 파리, 하노버, 시카고 등지에서 개최되었으며 현재까지 유지 됨.

미학운동-예술을 위한 예술을 추구 함, 일본 디자인의 추상적이고 기하학적 형태와 고도의 수공예적 숙련성에 영향을 받음, 순수하고 정돈된 선.

자포니즘-일본목판화의 평면적이고 풍부한 문양에 영향받음.

아르누보-역사주의 거부, 곡선적

모더니즘-20세기의 대표적인 디자인 운동, 산업화의 결과로 등장, 디자인이 사회를 변화 시키는 민주적 수단이라 생각

보자르-고전적인 그리스로마 건축을 르네상스 아이디어회 유합시킴, 에콜 드 보자르 아카데미는 이건축을 가르치는 학교로 설립 됨.

유켄트 스틸-아르누보의 독일과 스칸디나비아식 해석,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인 형태, 1900년 이전 이후 활동의 형태가 크게 달라짐.

독일공작연맹-1907년 산업과 디자인을 연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 됨, 예술가의 자유를 중시했던 앙리반테, 실용적 가치를 중시했던 무테지우스의 내분, 표준과 개별주의 논쟁은 지속됨.

아르테코-기하학적, 계단 모양의 형태, 선명한 색상, 날카로운 가장자리, 라운드로 처리된 모퉁이, 값비싼 재료(에나멜, 상아, 청동, 광택이나는 돌), 대량생산 소재.

데스틸-자연형태와 주제를 배제하고 추상적인 기하학 형태 추구, 수직 수평적인 화면형태, 간결하고 논리적인 스타일로 구성과 기능을 강조, 미니멀한 표면 장식, 기본적인 색상, 흑색.

바우하우스-장식을 거부하고 기능주의를 선호, 건물에 철재와 콘크리트 이용, 기술과 기교의 융합을 강조, 압진적이고 정치화된 예술운동으로 사회주의적 성향을 지님, 진보적이고 실험적인 커리큘럼과 혁신적인 교수법, 바이마르(1919), 데사우(1925), 베를린(1932)

바우하우스의 프로그램과 선언-(설립목적)건축을 디자인의 중심적인 장으로 확립, 공예의 기술을 순수예술이 위치로 고양시킨다. 예술가와 엔지니어 그리고 장인들의 노력을 결합해 공산품을 개선.

모던-유선형 표면, 강한 기하학적 형상, 유리와 크롬의 사용.

구성주의-공간의 최소화, 2차원의 직선적 형태, 역동적 구성, 움직이는 듯한 요소들.

브랜드디자인

  • CI-한 회사의 이미지를 디자인하는 작업, 기업 로고, 기업 정체성을 확립하여 그 정체성의 컨셉에 맞도록 모든 어플리케이션 및 홍보전략 등 기업활동의 제반사항들을 한 가지 컨셉.
  • BI-브랜드란 외형적인 의미로 보면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와 구별해서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치에 불과하지만 내재적인 의미로 본다면 기업과 고객관의 신뢰를 나타내는, 조사접근 방법(소비자에 대한 이미지 조사, 시장조사, 브랜드에 대한 파악)

광고의 정의-마케팅 목적을 가진 커뮤니케이션, 광고디자인은 대중들에게 일정한 효과를 야기하고자 관념과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메시지를 통해 창의성과 시각적 조형감각을 가지고 디자인되어 대중에게 전달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작업.

광고디자인의 종류-광고의 4대 매체(신문, 잡지, TV, 라디오), 인쇄매체(신문, 잡지, DM, 포스터), 전파매체(라디오, TV), 입체광고(옥외광고, 교통광고)

광고디자인의 의미-광고는 광고주가 교환을 촉진시킬 목적으로

신문광고의 장점(즉시성)

잡지광고의 특징(열독률)

라디오광고의 장단점

  • 장점-특정계층에 도달가능, 높은 빈도의 확보용이, 교통인구의 접근가능, 신축성
  • 단점-메세지의 짧은 전달시간, 인지율 떨어짐 광고주의 인식-TV광고 시간 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라디오 광고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음.

TV광고의 종류

  • 프로그램 광고-광고주가 특정프로그램을 스폰서로 참여하여 그프로그램 속에 광고메세지를 삽입하는 것을 말함, 기업에 대한 친근감, 신뢰감을 쌓을 수 있다
  • 스파트광고-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
  • 로컬광고-지역방송국을 이용해서 하는 광고로 원하는 지역을 골라서 할 수 있다
  • 네트워크광고-전국에 방송망을 가지고 있는 방송본국에서 적국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
  • 이성광고-제품의 속성과 차별적 경쟁우위, 가격, 새로움, 소비자 혜택등을 소구하는 광고.
  • 감성적광고-문화마케팅, 감각마케팅, 체험마케팅.
  • 비교광고-2,3의 후발주자들이 주로쓰는 광고
    • 장점-타사와의 경쟁우위를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제시할 수 있다
    • 단점-경쟁사를 광고속에 언급함으로서 이를 본 소비자들에게 경쟁사의 제품에 대한 노출을 반복시켜주는 것
  • 비방광고-사업자가 자기의 것보다 경쟁사업자의 것에 관하여 객관적으로 인정된 근거가 없는 내용으로 표시, 광고하여 비방하거나 또는 불쾌한 사실만을 표시, 광고하여 비방하는 행위.
  • 과장광고-애매모호한 은유적인 표현을 이용하여 상품의 품질에 관하여 과장전달하는 행위.
  • 허위광고,유머광고,패러디광고,공익광고

유니버셜디자인(론메이슨)-모두를 위한 디자인, 건물이나 시설을 추가비용 없이 혹은 최저비용으로, 공평한 사용, 사용에 있어서 유용성 확보, 간단하고 직관적인 사용, 쉽게 인지가능한 정보, 오작동에 대한 포용력, 신체적 부담의 경감, 여유있는 공간의 확보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