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벨라 바르톡(Bartók Béla), 1881 ~ 1945

창원아트위키

민속음악을 연구한 음악학자

리듬

단순한 민속 리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 발전 시켜 초기의 타악기적인 강타력과 날카로운 힘에 의한 원초적 힘과 긴장감을 여러가지 리듬형태로 복합, 개발되는 형태를 나타낸다.

파를란도 루바토리듬(Parlando-rubato rhythm)

  • 보다 유동적이고 자유롭게 흐를 수 있도록 규칙적인 세로줄이나 박자표 없이 리듬을 변형하여 연주하는 자유로운 낭독리듬을 지칭 [1]
  • 가사에 의한 리듬으로 대개 성악 독창곡에 쓰여졌고 서창음악(recitative music)과 그레고리안 음악(Gregorian music)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2]
  • Hungarian Folksong, Rumanian Folksong 등에서 그 예를 찾아 볼수 있고, Music for Strings, Percussion and Celesta 3악장의 작품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3]

엄격리듬(Rigid rhythm)

Tempo giusto 라고 하기도 하며 2박자 계통의 규칙적인 세로줄이 놓인 특색 있는 리듬패턴 이 리듬은 서로 다른 음가는 거의 갖지 않으나 가끔 박자가 변하기도 한다.

바르톡은 Rigid rhythm 종류에서 박자의 변화에 관심을 많이 가졌기에 초기작품에서 이러한 가능성을 최대한 이용한다. 또 후기에 들어선 지나칠 정도로 사용한다.
  1. 김경선. Bela Bartok의 Mikrokosmos에 나타난 민속적 에 의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1993 : 11
  2. 최낭경. 20세기 현대음악의 이해를 위한 창작지도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 48
  3. 변주희. 바르톡 피아노 음악에 나타난 리듬기법에 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8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