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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크 후기의 기악음악에서 20세기 음악까지

A. 용어

1. Tone-painter : 음악적 회화적인 성격으로 묘사

2. 골트베르크 변주곡 : 바흐의 건반악기 독특한 형식 <주제와 변주곡>

3. Word Painting : 헨델의 가장 뛰어난 합창 작법의 특징인 <가사 그리기>

4. 고전주의 시대 양식을 설명한 세 가지 용어와 설명

1) 로코코(Rococo) : 르네상스 다음시대 건축양식

2) 갈랑 (galant) : 귀족적 우아한 양식

3) 엠피트잠카이트 (Empfindsamkeit : 감정과다 양식 <예민한 감수성의>

5. 알베르티 베이스 (Alberti Bass):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단순한 짧은 음형

6. 카싸치온 Kassation : 저녁에 연주하는 음악이라는 뜻으로 자유롭게 여러 악장을 묶어 한 작품을 이루는 짧은 독주 악기로 편성된 기악곡

7. 디베르티멘토 Divertimento : 여흥음악으로 애호된 다양한 악장을 가진 가벼운 음악

8. Aesthetics of Emotion : 19세기를 지배하던 중심 미학이면서 음악관

9. Leitmotiv, Idea fixe : 음악적 모티브를 특정한 사람, 생각, 감정에 연결해서 반복해서 사용하는 음악적 기법

10. Atonal Music : 조성적 중심이 없는 무조음악

11. Twelve-tone technique : 12개의 음이 동등하게 다른 음과 연관을 가지며 사용되어 작곡되는 음악

12. Total Serial Music : 음고는 물론 길이와 음향 셈여림 음색까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음열

13. Cluster 기법 : 뭉쳐있는 음으로 카웰 (Henry Cowell 1897-1965) 최초로 사용

14. 알레아 (Alea) : 20세기 우연성 음악 용어로서 연주할 때 마다 다르게 나타난다는 말로서 주사위놀이의 라틴어에서 유래했다.

15. Prepared piano : 20세기 우연성 음악 연주를 위해 피아노에 이물질을 끼워서 음향을 변질시킴

16. 모빌레 (Mobile) : 20세기 우연성 음악으로 연주 때 마다 다른 방법으로 진행되도록 구안된 음악

17. 구체음악 (Musique concrete) : 전자음악의 초기 형태로서 기존의 소리를 녹음하여 편집하거나 변형시켜 연주하는 음악

18. 라이브 전자음악 : 전자음악과 실제연주를 결합한 음악

19. 미니멀뮤직 (Minimal Music) : 최소의 음악적 재료로 반복하는 20세기 후반 음악

20. 인용음악 music quotation : 1970년 이후 사용된 기법으로 이미 존재한 음악의 부분을 새로운 작품 창작에 도입하여 활용하는 기법

 

 

 

B. 인물 및 형식

1. 17세기 독일 오르간 음악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감당한 인물 :

1) 디트리히 북스테후데 2) 요한 파헬벨

2. 17세기 네 가지 표준적인 무용곡 진행

1) 2박자 모데라토 빠르기의 알르망드 2) 6/4 박자의 보통 빠르기 쿠랑트 3) 3/4 박자의 느린 탬포의 사라반드 4) 4/4 박자의 약간 빠른 지그

3. 17세기 음악예술이 가지는 맑고 고전적인 면을 완벽히 보여주는 예

Arcangelo Corelli (1657-1713) 의 바이올린 소나타

4. Corelli 교회 트리오 소나타형식이며 바로크 소나타의 표준 악장 배열은

느리게-빠르게-느리게-빠르게

5. 17세기 작곡되어진 3가지 콘체르토는?

1) 오케스트라 콘체르트 2) 콘체르토 그로서 3) 독주콘체르토

6. 비발디의 신포니가 고전 교향곡 선구자로 간주될 수 있는 특징들은

1) 간결한 형식 2) 호모포니적 구조 3) 중성적인 선율 4) 미뉴에트 피날레

7. J.S 바흐에게 전수된 비발디의 특징

1) 간결한 주제 2) 형식의 명확함, 3) 리듬의 활기 4) 논리적 지속성

8. G.F헨델 오라트리오 대본의 가장 큰 특징

영어대본

9. 18세기 고전시대의 근원이 된 사상과 그 대표적 주창자

계몽주의와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10. 고전시대 소나타 형식의 제 1 악장의 구조를 말하라

1)제시부(Exposition) 2)발전부(Development) 3) 재현부(Recapitulation)

11. 18세기 중기와 후기에 이상적인 것으로 알려졌던 음악의 특징

1) 국가간 경계가 제한 받지 않는 보편적 어법

2) 재미와 품위가 공존

3) 단정함과 풍부한 표현의 공존

4) 불필요하고 복잡한 기교를 거부

5) 누구나 공감할수 있는 자연스러운 감수성

12. 18세기 Empfindsamer (감정과다 양식)의 대표적 작곡자 두 사람

1) 빌헬름 프리데만 (Wilhelm Friedemann Bach, 1710-1784)

2)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 (C.P.E. Bach, 1714-1788)

13. 18세기 말 교향악단의 음악의 특징

1) 선율악기로 인한 통주저음을 사용하지 않은

2) 하프시코드가 교향악단에서 사라지게 된다

3) 지휘의 책임은 바이올린의 수석 주자가 맡게 됨

14. 프랑스와 이탈이아 오페라를 통합시킴으로 오페라 개혁을 이루어낸 인물은?

<크르스토프 빌리발트 글루크 (1714-1787)>

15. 자연스러운 음악을 주장하는 프랑스의 지식인들이 자국의 옛 오페라 전통을 파기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일어난 논쟁은 무엇인가? <“부풍논쟁”>

16. 누구나 다 즐겨 듣는 음악이라는 고전주의 이상이 가장 성공적으로 드러난 작품으로 평 가 받는 오페라의 작곡자와 제목의 예는? < 모차르트 징슈필 오페라 - 마술피리 >

17. 글룩의 오페라의 개혁의 간단한 서술

프랑스 오페라의 부자연스러움과 이태리 오페라의 반연극적 경향을 타파하려 극적 인 면과 자연스러움을 강조하여 음아기 극의 흐름을 차단하지 않도록 작곡

18. 글룩의 오페라의 특징

1) 성악적 화려한 부분 억제

2) 표현력이 강화된 반주가 있는 레치타티보

3) 합창, 무언극, 발레를 극과 음악에 참여시킴

4) 여러나라의 노래형식을 포함하여 국제화시킴

19. 3대 오라토리오라 불리는 작품과 작곡가

1) 헨델<메시아1742초연> 2) 하이든<천지창조1798초연> 3) 멘델스존<엘리야1846초연>

20. 소나타 형식과 관련한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역할은?

1) 하이든 <완성된 고전 소나타-형식과 악기 편성법 확립>

2) 모차르트 <우아하고 다채롭고 세련된 채색-다양한 형식을 발전시킴>

3) 베토벤 < 예술의 수준으로 승화-고전음악의 절정을 만들고 낭만의 길을 얼어줌>

21. 음악회용 심포니 (서곡을 오페라와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작곡한 사람)작곡으로 심포니를 시작한 작곡자로 알려진 사람은? 삼마르티니 (Givonanni Battista Sammartini)

22. 고전적 심포니의 규범을 만든 사람은

하이든

23. 1709년 망치로 현을 치는 피아노의 기계장치를 발명던 이태리의 악기제작자는

크리스토포리 (Bartolomeo Cristofori 1655-1732)

24. 19세기 낭만시대 리트(Lied) 작곡가들의 연차적 배열과 특징

1) 제1세대 슈베르트 (1797-1828) - 민요적 특징, 반음계적 색채와 극적화성 대립, 회화 적 의미를 암시하는 피아노 음형

2) 제2세대 슈만 (1810-1856) - 서정적 특징, 온화하고 표현적인 선율과 화성적 색채

3) 제3세대 브람스 (1833-1897) - 독일민요, 유절형식, 억제된 감정으로 고전적 분위기

25. 낭만시대 절대음악과 표제음악의 미학적 논쟁을 간단하게 기술하시오

1) 절대음악 : 음악자체를 미적 대상으로 삼고 고전주의 전통 옹호, 브람스, 요하임 등

2) 표제음악 : 인간의 감정과 개념적 내용을 미적 대상으로 삼고 새로운 표현형식 강조 리스트, 바그너 베를리우즈 등

26. 19세기 오페라 부파를 성공시킨 가장 중요한 작곡가

G. Rossini 1792-1868

27. 바그너가 제시한 대안적 낭만 오페라의 장르의 이름과 개념을 말하시오

1) 음악극

2) 개념 : 음악, 문학, 회화, 연극, 건축, 춤, 의상, 조명을 동등한 위치로 통합하려는 극

28. 고전시대는 ( )과 ( )의 균형이 중요한 음악적 이념이었다면 낭만은 ( )과 ( )을 표현하는 시대라고 말 할 수 있다. (형식/내용/감정/내면)

29. 제2빈에나악파의 대표적 3인의 작곡자

1) 쇤베르크 Arnold Schonberg 1874-1951

2) 베르크 Alban Berg 1885-1935

3) 베베른 Anton Webern 1883-1945

 

30. 스트라빈스키가 낭만과 결별하고 신 음악을 열었던 3곡의 발레곡

1) 불새 (L'oisleou de feu 1910)

2) 페트루슈카 (Petrouchka 1911)

3) 봄의 재전 (Le Sacre 여 Printemps 1913)

31. 20세기를 대표하는 프랑스 6인조의 이름

1) 루이 뒤레(1888-1979) ,

2) 다리우스 미요(1892-1974),

3) 아르튀르 오네게르(1892-1955)

4) 조르주 오리크(1899-1983)

5) 제르맨 타유페르 (1892-1983, 유일한 여성)

6) 프랑시스 풀랑크(1899-1963)

32. 재즈를 에술음악에 접목시킨 작곡가들

1) 드뷔시 피아노 작품 <어린이 정경 1908>

2) 스트라빈스키 <병사이야기>

3) 힌데미트 <피아노 모음곡>에서는 지미, 보스톤, 랙타임등의 재즈 춤곡수용

4) 미요 <세계의 창조>

5) 코플랜드 <피아노 협주곡> 에서는 재즈의 스윙 사운드

6) 라벨 <피아노 협주곡 G장조> 재즈의 리듬과 즉흥적 연주기법

33. 미국 현대음악의 선구자로 알려진 사람

아이비 (Ch. Ives 1874-1954)

33.미국주의적 작곡가로 아려진 코플랜드가 2차세계대전 당시 애국적 분위기를 위해 작곡한 두 개의 음악

1) <보통 사람들을 위한 팡파레 Fanfare for the Common man 1942>

2) <링컨의 초상화 Lincoln Portrait 1942>

34. 20세기 신비주의자로 알려졌으며 20세기 전 후반을 연결시킨 프랑스 대표적 작곡가는

메시앙 (Olivier Messiaen 1908-1992)

35. 20세기 후반 음향음악 4명의 대표적 작곡가

1) 리게티(Gyorgy Ligeti 1923-)

2) 펜데레츠키(Krysztof Penderecki 1933-)

3) 윤이상 (1917-1995>

4) 노노 (Luigi Nono 1924-1990 이태리 공산주의)

36. 휘파람 부는 피아노, 마스크 쓴 연주가와 같이 연주자에게 새로운 과제를 부여한 미국을 대표하는 인용음악 작곡가 ( music quotation) ? 크럼 (George Crumb 1929 - )

 

C. 작곡가와 작품

1. 장 필리프 라모 - 프랑스 - 18세기 초 - <화성론 Traite de harmonie>

2. J.S바흐 - 독일 - 18세기 초 - <평균율 Das wohltemperierte Clavier>

3. G.F헨델 - 독일 - 18세기 초 - <거지 오페라 The Begger's Opera>

4. C.P.E Bach - 독일 - 18세기 중기 -<올바른 건반악기 연주기법에 관한 시론>

5. 모차르트 - 대표적인 징슈필 - <후궁으로부터 유괴 Enfuhrung aus dem serail>

6. 베토벤 - 프랑스 혁명오페라 장르 - <피델리오 Fidelio>

7. 글룩 - 개혁 오페라 -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Orfeo ed Euridice>

8. C.P.E Bach - <건반악기 연주의 참된 벙법> - 건반악기를 세가지로 구분 (클라비어, 플 뤼겔, 피아노포르테

9. 멘델스존 - 1829 - 바흐 <마태수난곡> 초연

10. 바그너 - 조성체계의 붕괴의 신호탄이 되어 준 작품 - <트리스탄과 이졸데>

11. 포르켈 (J.N. Forkel 1749-1818) - 1802년 바흐 전기 출판 - <바흐의 생애와 예술 그리고 작품>

12. 티보 (A.F. Thibaut 1772-1840) - 팔레스트리나 교회음악을 이론화 - <음예술의 순 수성에 관하여>

13. 리스트 - 탓소 서곡 - 처음으로 교향시라는 개념을 사용

14. 롯시니 - 이태리 대표적 오페라 부타 작품 - <il barbiere il Siviglia 1816>

15. 벨리니 - 긴 선율이 특징적인 서정적 이태리 오페라 - <Norma 1831>

16. 벨리니 - 서정적 정열에 희극적 부분이 더한 오페라 - <L'elisir d'amore 1832>

17. 베르디 - 신화를 거부하고 인간사회를 주제로 한 오페라 - <La traviata 1853>

18. 마이버 베어 Meyerbeer 1791-1864 - 그랜드 오페라 - <위그노 교도들 1836>

19. 비제 - 오페라의 모든 장르가 통합된 19세기 대표적인 프랑스 오페라 - <카르멘>

20. 베버 - 권선징악을 소재로 한 독일 민속 설화적 특색과 오케스트라 색채를 가진 오페 라 - <마탄의 사수 Der Freischutz 1821>

21. 바그너 - 당시 오페라를 비판하고 새로운 장르인 음악극을 소개한 논문 - <Oper und Drama 1851>

22. 베르크 (Berg) - 사회고발적 무조음악 오페라 - <보체크 Wozzeck>

23. 바르토크 (Bartok) - 153곡으로 이루진 6권의 20세기 피아노음악 학습 곡집 -<미크로 코스모스>

24. 오네게르 (Arthur Honegger, 1892년~1955년) - 증기기관차를 표현한 오케스트라 음 악 - <퍼시픽 231>

25 힌데미트 - 관현악 협주를 위한 교육용 음악 - Schulwerk op 22

26 바일 - 재즈와 유행가를 삽입하여 대중성과 예술성의 결합을 꾀한 작품 - <서픈짜리 오페라>

26. 아이슬러 - 음악의 힘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정치적 기능음악 - <우리는 붉은 확성 기>

27. 아이비 (Ives 1874-1954) - 미국현대음악의 선구자로 알려짐 - 콩코드 소나타 Concord Sonata

28. 거쉬인 (George Gershwin 1898-1937) - 미국 민속음악과 예술음악 접목 - <랩소디 인 블루 Rhapsody in Blue 1924)

29. 카웰(Henry Cowell 1897-1965) -클러스트 기법으로 작곡 - <매너나운의 조수 The Tides of Manaunaun 1912>

30. 프로코피에프 (S. Prokofiev 1891-1950) -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적 칸타나 - <스타린 만세 Zdravistsa : Hail to Stalin 1939>

31. 메시앙(Olivier Messiaen 1908-1992) - 20세기 프랑스 신비주의 작곡가 - 새의 깨어 남 Reveil des oiseaux 1953>

32. 존 케이지 - 동전세개를 던져서 음악을 결정하는 우연음악 - <주역음악 Music of Changes 1951>

33. 슈톡하우젠 - 제철공장의 소음과 신디사이저 합성 테이프에 메조 소프라노의 노래- <불켜진 공장 La Fabbrica illuminata 1964>

34. 펜테레츠키 펜데레츠키(Krysztof Penderecki 1933-) - 20세기 후반 음향음악 대표곡 - <아나클라시스 Anaklasis>

35. 스티브 레이치 (Steve Reich 1936-) - 페이징(Phasing) 기법의 작품 - <드럼밍 Drumming 1971>